진선출판사
 회사소개오시는 길사이트맵
검색진선북스진선아이진선아트북진선북카페진선의 책게시판

브랜드별 도서보기
진선북스
진선아이
진선아트북
진선북카페

진선의 책
주제별
시리즈별
연령별
교과별
추천기관별

자유게시판

처음진선의 책

물고기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

지은이노세윤 지음
가격24,000원
발행일2021년 4월 27일
대상일반
페이지 416쪽
크기110×150mm
색도4도
표지양장
ISBN979-11-9077-930-2  04400
발행진선북스
손 안에 쏙 들어오는 ‘필드형 물고기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은 한반도 전역에 서식하는 155종의 담수어를 하천 계류와 상류, 중상류, 중류, 중하류, 하류, 강 하구·기수역·연안, 소하천·농수로·연못, 하천과 바다를 왕래하는 기준으로 8개의 서식처(수역)별로 나누고, 16목 24과의 분류군별로 구분하여 소개하였다. 부록으로 ‘어류의 주요 부위와 체형’, ‘어류의 호흡’ 등을 수록하였고, 넬슨(Nelson, 2016)의 어류 분류 체계에 따라 책 앞부분에‘분류군별 담수어 찾기’를 실었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해설’을 수록하여 물고기를 접하는 누구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휴대가 간편한 손바닥 크기의 책으로, 물고기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익힐 수 있는 ‘필드형 물고기 검색 도감’이다.
 
 
도감 사용자의 편의를 최적화한 쉽고 빠른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은 물고기가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여 터를 잡는 모습에서 모티브를 얻어 수역별로 물고기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하천을 계류·상류, 중상류, 중류, 중하류, 하류로 구분하고, 여기에 소하천·농수로·연못과 하구·기수역·연안을 각각 하나로 묶었다. 또한 소하형과 강하형 어류를 설명하기 위해 바다와 하천을 왕래하는 어류에 대한 항목을 추가하였다. 총 8개의 서식처(수역)에 살고 있는 16목 24과의 어류 분류를 순서대로 실어 쉽고 편하게 담수어의 이름과 생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한반도 담수어를 총망라한 손 안의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 본문에는 각 어종의 국명과 영문명을 표기하고, 어종마다 해설과 함께 분포도를 덧붙였다. 해당 종의 길이와 산란시기, 먹이, 회유형태 등 생태 정보는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아이콘을 도입하여 함께 싣고, 물고기의 생활 습성과 서식 환경을 잘 보여주는 수중 사진을 풍부하게 담았다. 또한 비슷한 어종을 구분하는 포인트를 제시하고, 일생과 광역 활동 정보를 알기 쉽게 전개한 일러스트를 더해 물고기의 생활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부록으로 어류의 각 부위와 여러 가지 체형을 설명한 ‘어류의 주요 부위와 체형’, 어류의 호흡 방법을 설명한 ‘어류의 호흡’, 그리고 ‘어류의 지느러미 역할과 동작’, ‘어류의 꼬리지느러미 형태’를 수록해 물고기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익히고, 본문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볍게 휴대하며 현장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한다!
《물고기 검색 도감》은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기동성’과 꼭 필요한 물고기 정보만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실용성’에 중점을 두어 만들어졌다. 책 앞부분에 총 155종의 담수어를 목별, 과별로 구분해 사진 인덱스로 실은 ‘분류군별 담수어 찾기’가 있어 검색이 빠르고 편리하다. 책 뒷부분에는 한반도에 서식하는 담수어 전체를 파악할 수 있도록‘한국 담수어 목록’을 실어 21목 39과 234종 담수어의 국명과 학명 정보를 정리하고, ‘용어 해설’을 수록하여 쉽게 물고기를 공부할 수 있다.
알찬 정보를 손 안에 쏙 들어오게 엮은 《물고기 검색 도감》은 필드에서 물고기와 더 가까워지는 친절한 안내자가 될 것이다.

● 이 책의 특징

1.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155종의 물고기 소개
우리나라 담수역과 기수역에 살고 있는 16목 24과 155종 담수어의 국명, 영문명, 서식지, 분류군, 길이, 산란시기, 먹이, 회유형태 등 생태 정보를 총망라했다.

2. 담수어 정보를 바로 확인하는 필드형 도감
한 손에 들고 다니는 작고 가벼운 판형으로 제작하여 필드에서 펼쳐 바로 담수어 정보를 찾을 수 있다.

3. 검색이 빨라지는 ‘서식처(수역)별·분류군별’ 찾기 시스템

물고기를 하천 계류·상류, 중상류, 중류, 중하류, 하류, 강 하구·기수역·연안, 소하천·농수로·연못, 하천과 바다를 왕래하는 주연성 어류 기준으로 나누고, 칠성장어목, 잉어목, 연어목, 메기목, 망둑어목, 쏨뱅이목 등 분류군 기준으로 본문에 실었다. 별도로 ‘분류군별 담수어 찾기’를 두어 누구나 쉽게 물고기를 찾아볼 수 있다.

4. 다양한 생태 정보를 600여 컷의 사진으로 안내

물고기의 생활 습성과 서식 환경을 600여 컷의 사진에 담아 한눈에 관찰할 수 있다. 그림이나 액침 표본이 아닌 살아 있는 물고기를 사진으로 담아 고유의 체색과 형태를 사실적으로 반영하였다.

5. 물고기의 기초 지식과 전문가용 학명 정보 수록
‘어류의 주요 부위와 체형’, ‘어류의 호흡’ 등 물고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한국 담수어 목록’을 실어 담수어의 국명과 학명을 정리하였고, ‘찾아보기’에 종명과 학명을 나란히 실어 전문가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엑셀 파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