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출판사
 회사소개오시는 길사이트맵
검색진선북스진선아이진선아트북진선북카페진선의 책게시판

브랜드별 도서보기
진선북스
진선아이
진선아트북
진선북카페

진선의 책
주제별
시리즈별
연령별
교과별
추천기관별

자유게시판

처음진선의 책

원예도감

원예도감 - 꽃과 채소로 가득 찬 뜰 만들기

지은이사토우치 아이 글, 후지에다 쓰우, 사노 히로히코, 이와타쓰 카요미 그림, 김창원 옮김
가격9,800원
발행일2010년 2월 20일
대상초등 전학년
페이지 376쪽
크기129×190mm
색도4도
표지반양장
ISBN978-89-7221-641-4  76520
발행진선북스
추천밝은세상 사서모임 추천도서|환경부 2010 우수환경도서
《원예도감》은 집 창가나 뜰, 공터를 활용해 나만의 정원 만드는 과정과 계절별로 피는 꽃과 채소, 나무 등 식물 키우는 방법을 친절히 안내한 책이다. 원예 도구 다루기부터 흙 만들기와 씨뿌리기, 식물 건강 체크법과 식물 늘리기, 수확 후 활용까지 정원 가꾸기에 필요한 정보를 알차게 담았다.
 
 

싱그러운 자연을 가꾸는 유쾌한 정원사 되기!
뜰 한가득 내 손으로 꽃과 나무, 채소를 가꿔 보자.

● 요약 소개
《원예도감》은 집 창가나 뜰, 공터를 활용해 나만의 정원 만드는 과정과 계절별로 피는 꽃과 채소, 나무 등 식물 키우는 방법을 친절히 안내한 책이다. 원예 도구 다루기부터 흙 만들기와 씨뿌리기, 식물 건강 체크법과 식물 늘리기, 수확 후 활용까지 정원 가꾸기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알차게 담아 놓았다.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원예 과정을 차근차근 알려 주어, 생태를 알고 싶은 어린이부터 원예를 좋아하는 어른까지 원예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 책 소개
흙을 만지고 식물을 가꾸며 자연과 친구 되는 《원예도감》
‘라벤더의 가지를 목에 문질렀더니 달콤한 냄새가 아침까지 날아가지 않아 기분이 좋았어.’
작은 화분 하나를 창가에 놓아 보자. 햇볕을 받은 잎사귀는 초록빛으로 빛나고, 물을 주면 이내 흙 내음이 퍼지면서 줄기는 생생한 기운을 차린다. 향기 좋은 꽃이 피어나고 앙증맞은 열매까지 맺는다면, 그 향기에 아름다운 글귀가 생각나고, 식물이 보여 주는 작은 변화에도 콧노래가 나온다.
정원을 만들 장소가 없거나 식물을 죽일까 봐 염려되는 사람이라도 조그만 화분부터 시작하면 부담 없다. 조금씩 식물의 특징을 알아가면서 화분의 수를 늘려 가다 보면 어느새 집 한편에 나만의 정원이 자리 잡는다. 또 직접 흙을 나르고 식물이 잘 자라도록 돌봐 주고, 나름대로 정원을 꾸미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원예도감》은 정원 가꾸기에 필요한 정보를 기초부터 활용까지 모두 담아 식물을 가꾸고 싶어도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원예의 기초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준다. 또한 자연에 호기심을 갖는 아이들에게는 씨앗 뿌리기부터 식물을 돌보고 수를 늘리기까지 원예 과정을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원예의 세계를 재미난 이야기와 따뜻한 그림으로 안내
‘누구나, 어디에 살거나 정원사가 될 수 있어. 일단 시작하면 누구나 될 수 있는 거야.’
《원예도감》의 저자 사토우치 아이는 할아버지 말씀에 자신만의 정원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책을 읽다가도 꽃 이야기가 나오면 상상의 나래를 펼치던 저자는 실제로 정원을 만들어 가면서 매일 자연이 전해주는 소식에 놀라움과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정원의 단단한 땅을 갈고 돌과 나무로 울타리를 만드는 작업,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흙과 퇴비를 만들고 물을 주기, 해충을 막아 주고 접붙여서 늘리는 일, 꽃꽂이와 드라이플라워 만들기, 잼과 과자와 샐러드 만들기 등 식물 키우는 과정을 하나하나를 즐기고 정원의 미래까지 가꾸면서 쌓인 자신의 생생한 경험들을 맛깔나는 글로 풀어냈다. 여기에 세 명의 그림 저자가 그린 세밀하고도 따뜻한 그림이 더해져 원예의 세계로 즐거이 발을 들여놓을 수 있다.
저자의 지혜가 녹아 있는 이 책을 통해 정원 가꾸기를 배우면서 꽃과 채소, 나비가 함께하는 나만의 멋진 정원을 만들어 보자. 원예를 하는 사람들만이 느낄 수 있다는 비가 내릴 때의 기쁨과 바람이 불 때의 조바심, 꽃이 피거나 채소를 수확할 때의 즐거움, 그리고 그저 뜰 안에 있는 것만으로도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을 맛볼 수 있다.

● 책 내용
《원예도감》은 원예의 과정을 ‘정원 만들기의 꿈’, ‘여러 가지 정원’, ‘원예에 필요한 도구’, ‘정원 흙 만들기’, ‘뜰 만들기를 시작해 보자’,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 ‘식물이 늘어나는 즐거움’, ‘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의 8단계로 나누었다. 정원을 가꿀 때 단계별로 알아야 할 사항을 다양한 주제로 세분화해 소개하고, 직접 키울 수 있는 원예 식물과 채소, 과일 정보도 따로 다루었다.
제1장 정원 만들기의 꿈 - 베아트릭스 포터가 호수 부근의 마을에서 농사를 지으며 만난 동식물들과 교감하면서 창작한 《피터 래빗 이야기》, 그리고 《비밀의 화원》과 《원예가의 열두 달》 등 문학 속에서 펼쳐진 정원 이야기를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제2장 여러 가지 정원 - 집 안 창가에 꽃밭을 만들거나 뜰에 채소를 키우기, 허브와 과일로 가득한 정원 만들기와 연못이 있는 정원 만들기까지 여러 가지 정원을 소개하고 효율적으로 정원을 가꿀 수 있도록 정원 디자인의 노하우를 알려 준다.
제3장 원예에 필요한 도구 - 정원 울타리 만들기, 씨를 뿌리고 물을 주는 요령과 버팀목 세우기, 씨앗 관리하기와 나무 다듬기, 원예 도구 손질하기까지 원예에 필요한 기초 작업을 알기 쉽게 안내한다.
제4장 정원 흙 만들기 - 식물에게 좋은 흙을 소개하고 화단과 화분용 흙 만드는 방법, 화원에서 살 수 있는 비료 소개 및 집에서 퇴비 만드는 방법 등 식물 가꾸기의 기본이 되는 흙 관리법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었다.
제5장 뜰 만들기를 시작해 보자 - 한해살이 식물과 두해살이 식물, 여러해살이 식물 등 수명에 따라 심는 방법과 알뿌리 식물, 덩굴 식물, 관엽 식물, 다육 식물 등 특징에 알맞게 심는 방법을 소개해 식물 심기를 통해 본격적으로 정원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6장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 - 식물의 건강 체크, 서리의 피해를 막는 방법과 잡초 활용법, 화분 갈이, 가지치기, 해충 잡기, 식물의 여름나기와 겨울나기 등 식물을 잘 돌보고 건강하게 가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제7장 식물이 늘어나는 즐거움 - 정원에서 가꾸는 꽃과 채소 등의 씨를 모으고 보관하는 방법과 함께 줄기꽂이와 휘묻이, 포기나누기와 접붙이기 등 식물의 수를 늘릴 수 있는 알찬 정보를 알려 준다.
제8장 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 - 좋은 원예가가 되는 원예 일기 쓰는 방법을 안내하고, 나뭇가지로 물건 만들기, 꽃꽂이와 드라이플라워 만들기 등 식물로 생활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돕고, 잼과 과자 등 먹거리로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안내한다. 
원예 식물도감, 채소·과일 도감 - 글라디올러스와 선인장, 프리지어, 허브 등 정원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의 원산지와 특징, 키우는 방법 및 활용법을 도감 형식으로 담았다. 또한 딸기, 호박, 오이, 고추, 귤, 토마토 등 채소와 과일의 특징 및 키우는 방법도 함께 다루었다.

 
 

엑셀 파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