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출판사
 회사소개오시는 길사이트맵
검색진선북스진선아이진선아트북진선북카페진선의 책게시판

브랜드별 도서보기
진선북스
진선아이
진선아트북
진선북카페

진선의 책
주제별
시리즈별
연령별
교과별
추천기관별

자유게시판

처음진선의 책

5분 얼굴 스케치

5분 얼굴 스케치

지은이김충원 지음
가격9,500원
발행일2018년 8월 14일
대상일반
페이지 208쪽
크기112×150mm
색도2도
표지양장
ISBN978-89-7221-566-0  14650
발행진선아트북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5분 만에 스케치한다! 《5분 얼굴 스케치》

《5분 얼굴 스케치》는 ‘얼굴 스케치’를, 5분 안에 쉽고 재미있게 완성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드로잉 워크북이다. ‘5분 얼굴 스케치’는 얼굴의 표정과 머리카락, 명암 등을 필연적으로 단순하게 그리는 그림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다른 사람 얼굴의 특징을 잘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얼굴의 특징을 강조해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면 누구든 ‘5분 얼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스케치의 70%는 눈, 나머지 30%는 손이 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얼굴 스케치를 즐겨 보자. 잘 그리든 못 그리든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상상하고, 그려 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한 5분을 즐길 수 있다.

 
 

누군가의 얼굴을 그리는 일은 어렵다?

스케치를 하려고 종이를 펼치면 제일 먼저, ‘무엇을 그릴까’ 하는 고민이 시작된다. 자신이 좋아하고, 그리고 싶은 것을 하나하나 떠올리다 보면,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이 스친다. 하지만 얼굴을 그리는 일은, 고정된 사물을 그리는 것보다 어렵게 느껴져서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곤 한다. 얼굴 스케치는 정물화를 그리는 것보다 정말 더 어려울까? 얼굴 스케치를 즐길 방법은 없을까? 《5분 얼굴 스케치》는 이런 고민에 도움을 준다.

어떤 사람을 닮게 그리는 일은 무척 어렵다. 또한, 한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게 묘사하기도 쉽지 않다. 0.1㎜ 차이로 인상이 바뀌는 게 얼굴이므로, 5분 스케치로 누군가의 얼굴을 그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놀라운 기적이 일어난다. 우리 뇌는 보통, 사람의 얼굴을 기억할 때 모든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특징을 기억한다. 5분 얼굴 스케치는 바로 그 점을 이용한다.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얼굴의 특징을 읽어 내고, 그것을 조금 더 강조해서 표현하는 ‘손 기술’을 연습하면 누구든 얼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얼굴 스케치의 기초부터 완성도를 더하는 유용한 팁이 한 권에!

《5분 얼굴 스케치》에서는 다양한 스트로크 방법으로 얼굴 그리기를 연습하고, 피카소나 모딜리아니 등 세계 유명 화가들의 화풍을 따라 해 보면서 자신만의 스케치 스타일을 발견하도록 한다. 또 얼굴 스케치의 기본을 이해하기 위해 정면 얼굴과 측면 얼굴의 특징부터 눈·코·입 구석구석을 자세히 살핀다. 여자와 남자, 동양인과 서양인, 어른과 아이의 얼굴 차이 등을 설명한 부분은 얼굴 스케치의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이나 데이비드 호크니, 존 레넌 등의 유명인 얼굴 따라 그리기는 책의 재미를 더하고, 자신의 얼굴을 그려 보는 셀피 스케치도 흥미롭다. 더불어 얼굴 스케치 초보자가 흔히 저지르기 쉬운 실수, ‘이것만 잘 그려도 얼굴 스케치의 반은 성공한다’ 등의 확실하고 유용한 팁들은 얼굴 스케치에 쉽게 다가가도록 도와준다.

《5분 얼굴 스케치》는 펜 스케치를 원칙으로 하는 기존 <5분 스케치> 시리즈와 달리 연필 스케치를 주로 다루는데, 아무리 간단히 그릴지라도 얼굴이 갖는 미세한 느낌의 차이를 지우개로 다듬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연필 스케치 후에, 한 번 더 펜 스케치를 하면 스케치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얼굴을 그린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집중하며 기억하는 일!

잊고 있었지만, 우리 모두에게는 오래전 처음 크레파스를 쥐고 동그라미를 그렸던 경험이 있다. 동그라미는 곧 우리의 얼굴이었고,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의 얼굴이 되었다. 그 시절 우리에게 가장 즐거운 놀이였던, 얼굴 스케치의 재미를 되살려 보자!

누군가의 얼굴을 그린다는 것은, 그 사람을 떠올리고, 집중하며, 관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머릿속으로 기억하는 일이다. 천천히 60까지 세어 보면 우리가 1분 동안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또 5분이 얼마나 긴 시간인지도 깨닫게 된다. 당장 균형 잡힌 얼굴을 잘 그려 내기는 힘들겠지만 욕심을 버리고 꾸준히 연습하면 얼마든지 얼굴 스케치를 즐길 수 있다.

 
 

엑셀 파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포스트